GDSC SungShin Women's University 23-24/Story

[Winter Blog Challenge] 최근 AI 이슈(Core 김도은)

GDSC SungShin Team 2024. 1. 4. 17:22

안녕하세요 GDSC Sungshin University 교육팀 Core멤버 김도은입니다. 

지난 해를 돌이켜보면, AI 기술은 우리의 삶과 사회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켰는데요.

새해를 맞아 최근 핫한 AI이슈에 대해 살펴보고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OPEN AI  매출 공개 및 GPT스토어 출격


 

 챗GPT 개발사 오픈 AI의 지난해 연간 매출이 2조 976억 원를 돌파했다고 정보통신 매체 더 인포메이션이 2일에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오픈AI에선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가 이사회에 의해 쫓겨난 뒤 5일 만에 복귀하는 등 심각한 혼란이 발생했는데 이 사건 이후 도리어 매출은 20% 증가했습니다. 참고로 오픈 AI는 챗GPT 유료 구독과 이를 타 서비스에 API로 제공한 뒤 받는 사용료에서 수익을 얻습니다. 디인포메이션은 “오픈 AI 경영진 일부는 2024년에는 연 매출 50억 달러(약 6조 5000억 원)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올해 초에 출시할 GPT 스토어도 오픈AI의 강력한 무기입니다. 지난해 11월 출시 예정이었으나, 샘 올트먼 축출 사태로 미뤄졌는데요. GPT 스토어에서는 구글·애플 앱마켓처럼 개발자들이 GPT를 활용해 만든 서비스를 사고팔 수 있게 됩니다. GPT 스토어가 나오게 되면 소비자대상 시장(B2C)에서 오픈 AI 영향력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선거판 쫓겨난 IT 기술


 한국과 미국에서 선거에 IT 기술 사용 제한 조치가 이어지면서 미국 대선과 한국 총선이 치러지는 2024년을 앞두고 ‘정치와 테크의 선 긋기’가 시작됐습니다. 딥페이크를 활용해 만든 음향·이미지·영상 등을 선거운동에 쓸 수 없게 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지난 대선 때 주목받은 ‘AI 윤석열’이나 ‘AI 재밍(이재명)’ 같은 AI 휴먼 등을 선거일 90일 전부터 선거일까지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내년 대선을 치르는 미국에서는 올해 들어 미네소타·미시간·워싱턴 주에서 비슷한 내용의 ‘딥페이크 선거운동 금지법’이 통과됐습니다. 또한 빅테크도 함께 움직였는데요. 지난 19일 구글은 내년부터 미 대선을 포함한 전 세계 선거 관련 질문에 대해 대화형 AI 바드(bard)의 답변을 제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투표 방법·장소, 후보자 등 한정된 정보만 제공하며, 해당 정보도 외부 기관을 통해 검증받게 됩니다.

 네이버의 AI 챗봇 클로바X는 정치적 견해가 포함될 수 있는 질문에 답변을 피합니다. 네이버는 중앙일보에 “지난 8월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때부터, 정치적 견해가 포함될 수 있는 답변은 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앙일보

 

이는 개인정보 유출, 할루시네이션이 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메타(Meta)는 지난달 “선거, 건강, 금융 관련 광고에는 생성 AI 도구를 제공하지 않겠다”라고 공지했습니다. 메타(Meta)는 2024년부터 인공지능 기술이 사용된 사실을 밝히지 않은 채 정치 광고를 거부할 예정입니다. 새해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정치·선거·사회이슈 관련 광고를 게재하려는 광고주는 AI 기술을 이용해 동영상·이미지를 조작했는지 여부를 공개해야 합니다. 미국 대선을 1년 앞둔 시점에서 메타의 이런 결정은 2024년 4월 총선을 앞둔 한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Google 의 video poet 공개


google 에서 최근 비디오 생성에서 언어 모델의 적용을 탐색하기 위해 텍스트-비디오, 이미지-비디오, 비디오 스타일화 등 다양한 비디오 생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LLM(대형 언어 모델)인 VideoPoet을 공개했습니다. VideoPoet은 모든 자동 회귀 언어 모델 또는 LLM(대형 언어 모델)을 고품질 비디오 생성기로 변환할 수 있는 모델링 방법입니다.

텍스트-비디오
이미지-비디오

이외에도 오디오생성, 카메라 모션 추가 등이 가능하며 VideoPoet을 통해 다양한 작업, 특히 비디오 내에서 고품질 모션을 생성할 수 있다. Google의 video poet의 공개에 이후, 본격적인 AI 영상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작년 한해는 말 그대로 생성형 AI의 시대였습니다.

세계 각 거대 기업에서 생성형 AI를 내놓으며, AI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었습니다.

2024년도 역시 AI를 중심으로 한 거대한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생성형 AI의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개인화된 서비스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4년에는 또 어떤 기술이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지 궁금하네요!

 

 

 

 

출처

"오픈AI 선두 굳히기…투자 확대·GPT 스토어 출격", 중앙일보, 2024년 1월 1일

"'챗GPT 탑재' 오픈AI, 작년 매출 2조원 돌파…57배 급증", 연합뉴스, 2024년 1월 3일

"As elections near, Meta will require political advertisers to disclose AI use", 한겨레, 2023년 11월 10일

"구글, 美 대선 앞두고 AI '정치 답변' 차단", 서울경제, 2023년 12월 20일

"[팩플] ‘윤석열 AI’ ‘이재명 NFT’ 옛말...2024년 선거와 IT, 이유있는 결별", 중앙일보, 2023년 12월 21일

https://blog.research.google/2023/12/videopoet-large-language-model-for-zer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