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SC winter blog challenge
안녕하세요! 저는 GDSC Sungshin에서 Member로 활동하고 있는 박상은입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것 중 하나가 ‘Github’입니다. Github를 통해 서로의 프로젝트 상황을 파악할 수도 있고, 개인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작년 한해 동안 제일 열심히 썼던 어플을 살펴보니 바로 chat GPT 입니다. 모르는 코드를 물어보면 한번에 작성해주고, 헷갈리는 영어 문법들도 올바르게 고쳐주는 똑똑한 GPT 덕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GPT의 장점을 코딩이라는 분야로 극대화시켜 개발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Github에서 만든 ‘Github Copilot’입니다.
Github Copilot 이란?
Github Copilot(깃허브 코파일럿)이란 깃허브와 오픈AI가 코드의 자동완성을 위해서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인공 지능 도구입니다. 2021년에 처음 발표되어 OpenAI의 GPT-3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깃허브 코파일럿을 사용하면 개발자들이 문제 해결 및 협업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서 집중하고, 그 외의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Github Copilot 작동 방식
우선, 간단하게 깃허브 코파일럿 작동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깃허브에 있는 수많은 레포지터리들을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Open AI의 Codex라는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되어 주석이나 함수 이름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여 코드를 자동 완성해 단순하고 번거로운 작업을 자동화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Github Copilot은 입력하려는 코드나 수행해야 하는 작업에 대해 설명하는 자연어 주석을 작성하고 제안 받을 수 있습니다.
Github Copilot은 공개 저장소에 나타나는 모든 언어에 대해 학습을 받았습니다. 파이썬,자바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루비, Go 언어로 코딩하는 데 최적이며,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Vim, Neovim, JetBrains IDE 제품군 및 Azure Data Studio에서 확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 완성 기능은 이러한 모든 확장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채팅은 현재 Visual Studio Code 및 Visual Studio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베타 버전은 JetBrains IDE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thub Copilot 사용 방법
현재 깃허브 코파일럿을 사용하려면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경우 위의 사진에 적힌 금액을 지불해야하지만 저희는 개인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Individuals로 보겠습니다.
개인이 쓰는 Copilot Indivduals 첫달은 무료이고, 그 다음부터 월 10$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깃허브 코파일럿은 인증 가능한 교육기관에 있거나, 오픈소스 활동 이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대학생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education.github.com/pack
이 링크로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생 버튼을 클릭한 후 스크롤 한 후
파일 선택에 학생증이나 재학 증명서를 업로드 한 후 2-8일 후 이메일로 결과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통과가 된다면 결과 메일을 통해 깃허브 코파일럿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 후 visual code나 visual studio에서 Github Copilot을 다운로드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visual code에서 github copilot을 검색하니 다운 받을 수 있게 나왔습니다. )
Github Copilot 실제 사용 방법
Github Copilot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IDE를 열고, 파일을 생성한 후 주석을 작성하거나, 함수 이름을 작성하면 그에 맞는 코드를 AI가 제시해줍니다. copilot을 쓸 때 중요한 점은 변수나 함수의 이름을 AI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AI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수나 함수를 먼저 한 줄 작성한 뒤, 엔터를 누르면 copilot AI가 코드를 제안합니다. 만약 제시해준 코드가 마음에 들면 Tab을 누르면 됩니다.
위의 코드처럼 wordchain이라는 함수명을 작성하면 아래 관련 코드를 작성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hub Copilot 사용하면 정말 도움이 될까?
Github에서는 이 제품을 출시한 후 실제로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 및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깃허브 코파일럿은 개발자 만족도를 향상 시켰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60-78%의 사용자가 GitHub Copilot을 사용할 때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고 코딩 시 좌절감을 덜 느끼며 더 만족스러운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지루하고 반복적인 개발 작업을 깃허브 코파일럿에게 맡김으로써 보다 의미 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GitHub Copilot을 사용한 그룹은 작업 완료율이 더 높았습니다. 눈에 띄는 차이점은 GitHub Copilot을 사용하는 개발자가 GitHub Copilot을 사용하지 않는 개발자보다 작업을 훨씬 빠르게(55%) 완료했다는 것입니다.
Github Copilot 논란 및 문제점
개발자들에게 이점이 많아 보이지만, 저작권 침해 논란이 있습니다.
앞서 학습 데이터를 통해 깃허브 코파일럿을 학습 시킨다고 설명 드렸는데, 이 학습 데이터로 사용한 원본 소스 중 저작권에 어긋나는 자료가 없다고 장담할 수 있냐는 것입니다.
AI의 분야가 개발되면서 윤리적이고 저작권에 대한 논란이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깃허브 코파일럿 역시 저작권 문제 등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어 보이지만, 이런 부분이 해결된다면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출처: 위키백과, 나무위키, https://github.com/features/copilot/
'GDSC SungShin Women's University 23-24 >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ter Blog Challenge] Open API 사용해보기(Member 이지현) (2) | 2024.02.05 |
---|---|
[Winter Blog Challenge] IT 교육봉사 활동 소감(Core 이현진) (0) | 2024.01.28 |
[Winter Blog Challenge] REST API란 무엇인가?(Member 이유진) (0) | 2024.01.28 |
[Winter Blog Challenge] 2023년도 GDSC 활동 소감(Core 김나은) (0) | 2024.01.20 |
[Winter Blog Challenge] 핫한 IT소식(Core 송여경) (1) | 2024.01.18 |